셀프 기획

서비스 기획? 누구나 쉽게 시작하기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기획 Mate, StartupM 2024. 9. 30. 19:38

조각을 위해 고민하는 조각가 - DALL·E

 

서비스 기획을 시작해야 하는 사람들은 일단 막막합니다. 전에 해본 적이 없다면 더욱 그럴 것입니다. 회사에서 본인의 포지션도 아닌데 갑자기 서비스 기획을 맡게 되었다면 매우 곤란한 상황일 것입니다. 프로젝트와 아이디어가 결정된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서비스 기획에 대한 기술적인 이야기들보다는 초보분들을 위한 실제적인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 포인트. 프로세스 결정

시작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조각가가 직육면체의 대리석을 놓고 인물 조각을 시작하려 하는데 바로 얼굴부터 자세히 조각하는 경우가 있을까요? 먼저 조각가가 생각하는 아이디어의 전체적인 윤곽이 드러나도록 조각을 시작할 것입니다. 머리 위치와 어깨 모양, 몸의 자세, 팔다리에 대해 러프하게 깎아나갈 것입니다. 이처럼 모든 기획은 큰 그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고객 중 어떤 분은 몇 달 동안 본인이 직접 기획을 해보려다가 도저히 안될 것 같아서 의뢰를 주셨습니다. 그때 상황을 들어보니 한 화면에 들어갈 아이콘에 대한 고민을 3시간씩 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상황이면 전체적인 진도를 나갈 수가 없습니다. 거칠더라도 일단 전체 과정에 대한 시작과 끝을 그려봐야 합니다. 

 

두 번째 포인트. 회원 유형 결정 

만약 서비스가 콘텐츠를 거래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콘텐츠 거래에 대한 회원 유형을 어디까지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회원 유형으로 표현되는 각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떻게 콘텐츠 거래가 이루어지는지를 먼저 살펴봅시다.  

동일한 서비스일 경우에도 회원 유형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경우의 수가 많아지고, 기획, 디자인, 개발 작업도 모두 증가하게 되어 전체적인 비용이 증가합니다. 사업 환경과 자원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준에서 정리가 필요합니다.   

1. 콘텐츠를 회사가 직접 파는 경우
    - 판매 회사(서비스 운영자), 구매자(회원) 

2. 콘텐츠를 사고파는 것을 중개하는 경우
   - 판매자 (회원), 구매자 (회원), 중개하는 서비스(서비스 운영자)

3. 콘텐츠를 사고파는 것을 중개하는데, 개인 또는 회사일 경우
    - 판매자 (회원/회사), 구매자 (회원/회사), 중개하는 서비스(서비스 운영자)

4. 콘텐츠를 사고파는 것을 중개하는데, 개인 또는 회사이며, 회사가 하위 관리자를 둘 경우
    - 판매자 (회원/회사/회사_관리자), 구매자 (회원/회사/회사_관리자), 중개하는 서비스(서비스 운영자/하위 관리자)  

.....

이 외에도 무수히 많은 경우의 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포인트. 핵심 기능 및 차별화 포인트 결정

콘텐츠를 거래하는 서비스 기획에서는 말 그대로 콘텐츠 거래가 가장 핵심입니다. 회원 유형별 콘텐츠 거래에 대한 여러 상황들을 확인하며, 사업의 강점에 맞는 핵심 기능과 차별화 포인트를 결정해야 합니다.

핵심 기능인 거래 단계를 세분화하여 조절하고, 차별화 포인트는 리포팅 기능으로 결정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런 결정 후에는 각 기능들을 어느 수준까지 표현할 지도 고민해야 합니다. 리포팅 기능을 예로 들면 단순하게 진행한다면 몇 가지 주요 지표들을 한 화면에서 그래프로 보여주는 것으로 그칠 수도 있고, 강력하게 한다면 애널리틱스처럼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견적서 발송, 구독형, 충전형 포인트 등 다양한 옵션들과 편의기능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핵심 기능과 차별화 포인트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네 번째 포인트. 플랫폼 결정 

디바이스를 기준으로 서비스 기획을 구분하자면 앱 기획, 웹 기획, 반응형 웹 기획, 적응형 웹 기획, 태블릿 기획, 키오스크 기획, TV 기획 등이 있겠습니다. 다양한 디바이스 종류 가운데 제공하려는 서비스에 맞는 플랫폼을 결정해야 합니다. 앱 서비스만 제공할 경우라면 웹 기획이 불필요합니다. 앱 서비스가 메인이지만, 모바일웹도 제공할 계획이라면 PC웹은 반응형으로 해야 할지 적응형으로 해야 할지에 대한 결정도 필요합니다. 웹 서비스만 제공할 계획이더라도 일반적인 경우라면 모바일웹 기획도 필요할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요즘 유행하는 웹 빌더들이나 크로스플랫폼 프레임워크 등을 사용한다면 상황에 따라 주요 플랫폼만 기획하고, 나머지는 반응형으로 정리하는 형태도 가능할 것입니다. 사업 환경, 작업 참여자 등을 고려하여 먼저 진행해야 할 플랫폼과 이후 진행할 플랫폼 결정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이상 프로젝트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프로젝트 볼륨 = 프로세스 단계 x 회원 유형 수 x 핵심 기능/차별화 기능/옵션 및 편의기능 수/수준 x 플랫폼 수 

프로젝트 볼륨에 따라 전체 작업 비용과 기간이 결정됩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해서 차례대로 진행한다면 서비스 기획을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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