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한 효과가 정말 있을까?비용만 많이 들고 실패하면 어떻게 하지?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대기업에서는 주기적으로 리뉴얼 프로젝트가 진행되지만, 일반적으로는 많은 기업들이 매출 정체나 사용자 이탈률이 높아지고 있을 때 리뉴얼을 고민하게 됩니다.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막상 시작하려면 망설여집니다. 리뉴얼이 언제 필요한가요?신규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에 있나요?기존 사용자들의 체류 시간이 줄어들고 있나요?경쟁사와 비교하여 기능을 추가하라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나요?부정적인 리뷰가 증가하고 있나요?관리자들의 업무 진행이 불편한가요?이런 지표들이 보인다면 리뉴얼이 필요한 시기일 것입니다. 리뉴얼은 단순히 디자인의 변경만이 아니라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터닝 포인트라고 할..